관계에서 언어와 말의 중요성

관계의 요소중에서 대화는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. 대화를 통하여 서로의 의사를 전달하고, 느낌과 필요를 표현하기도 한다. 자신을 표현하는 것 뿐 아니라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것 또한 아주 중요한 대화의 요소이다. 대화에서 자칫 듣는 것을 소홀히 하기 쉽다. 많은 사람들이 듣는 것을 어려워 한다. 관계를 잘 맺는 사람들을 살펴보면 듣기를 잘 하는 사람임을 알 수 있다. 듣기를 잘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원칙이 있다.

첫째는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이 있을 때 가능하다. 상대방이 지금 어떤 어려운 문제에 봉착해 있지는 않는지?, 지금 나에게 말하고자 하는 요지는 무엇인지? 가지고 있는 아픔을 누군가에게 위로받기를 원하고 있지는 않는지? 등의 상대방을 살피는 마음이 있을 때 경청을 하게 된다.

둘째는 상대를 인정하고 존경하는 마움이 있을 때 가능하다. 상대방을 나보다 낫게 여김으로 다른사람들을 깊이 관찰하며 그들의 말들을 귀담아 들을 수 있다. 상대방을 소홀히 여기는 마음이 있다면 그가 하는 말을 깊이 있게 듣거나 관심을 갖을 수 없게 된다.

세째는 나에게 긍정적 사고가 있어야 한다. 긍정적 사고는 나의 생각과 가치관이 다른 상대방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. 또한 긍정적 사고는 상대방의 다름에 대하여 가치관을 부여하고 칭찬과 격려를 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며, 다른 사람들의 사고를  관심을 가지고 듣게 되는 것이다.

이외에도 비언어적인 메시지를 알아차릴 수 있어야 한다. 상대방에게 깊은 관심을 가지고 대화를 듣다보면 언어로 표현되지 않는 비언어적인 메시지가 있다는 것이다. 대화중에 자세, 얼굴표정, 몸의 움직임, 목소리의 높낮이와 같은 세밀한 변화를 관찰할 수 있어야 언어로 표현되지 않는 무언의 메시지를 알아차릴 수 있게 된다.